본문 바로가기

유방암 걱정된다면? 예방음식 BEST 5 추천

슈퍼몸신 발행일 : 2023-03-05

유방암 예방음식
국내 유방암 발병률은 현재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여성 암 발병률 2위라는 불명예스러운 타이틀도 가지고 있지요. 과거와는 다르게 점점 그 발병 나이대도 어려지고 있습니다. 젊은 층에서도 발병하고 있으며 환자 수도 매년 늘어나고 있으니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유방암 환자는 보건복지부 암 통계에 의하면 2000년 6082명에서 2019년 2만 4933명으로 20년새에 4배 이상 증가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끔찍하죠.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초기 발견 시 생존율 90% 이상이기 때문에 그 어떤 질병보다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유방암을 예방하고 위험을 낮추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식습관 개선에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그렇다면 아래 추가 정보를 참고해주세요. 


버섯


버섯은 유방암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버섯을 매주 3접시 (90g~120g) 먹은 여성분들은 매주 반 접시 (15g~17g) 미만으로 섭취한 여성보다 상대적으로 유방암 발병률이 57%나 낮다는 국립암센터 연구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버섯에 함유된 알파글루칸, 베타글루칸 등이 체내 면역을 돕는 대식세포, NK세포의 기능을 높이기 때문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유방암 예방음식 버섯



콩은 유방암 위험을 낮추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두부, 콩비지 등의 식품으로 가공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립 암센터 연구에 의하면,1주일에 두부를 한모~한모 반 먹은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55%나 낮았다고 해요. 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유방암 세포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콩은 유방암 환자의 사망 위험도도 낮춰주는데요. 미국 연구팀이 유방암 환자 6000명을 9년간 추척 연구한 결과, 콩 섭취 여부에 따라 콩을 섭취한 여성들이 섭취하지 않은 여성들보다 사망 위험도가 21%나 낮은 결과를 보여주었다고 해요. 

유방암 예방음식 콩


등푸른 생선


고등어, 연어, 꽁치 등의 등푸른 생선은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키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매주 등푸른 생선 한토막을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생률이 무려 77%나 낮다는 국립암센터 연구가 나와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는데요. 이 오메가3 지방산이 유방암 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한다고 하니 꼭 필수로 섭취해야 할 것 같네요. 

유방암 예방음식 연어 고등어 꽁치 등푸른 생선


양배추


1주일에 양배추를 3회 이상 섭취한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 위험이 72%나 더 낮다는 미국 미시간주립대 연구 결과가 나와있습니다. 양배추 속에는 인돌-3-카비놀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유방과 여러 세포의 막에 장애물을 스스로 세팅해 에스트로겐 수용체 생성을 막고 유방암을 예방하는 기특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유방암 예방음식 양배추


견과류


호두, 아몬드, 땅콩, 피칸 등의 견과류는 유방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네덜란드 연구팀에 의하면 견과류, 올리브오일을 자주 먹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 발병 위험이 40%나 감소하였음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견과류 속 항산화 성분인 올레산이 암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올레산은 견과류 속에서도 특히 '피칸' 속에 풍부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유방암 예방음식 견과류

유방암은 재발 위험도도 높은 암인만큼 식단관리에도 철저해야 합니다. 위의 음식 정보를 토대로 건강한 식탁을 꾸리시길 바랄게요. 오늘도 내일도 당신의 건강을 슈퍼몸신이 응원합니다. 항상 '건강길'만 걸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